불면증 극복하는 법 - 밤잠 부르는 음식

불면증 극복하는 법 - 밤잠 부르는 음식

■ 불면증

 

 

 

밤이 되면 잠을 자기 어려워서 눈을 감았다가 떴다를 반복하며 이리저리 뒹굴거리면 잠이 오기만을 신경쓰며 잠을 이루지못하고 계시는 분이 있으시죠? 불면증이라고 하는데 이런저런 근심과 걱정 때문에 쉽게 잠을 이루지 못합니다. 잠을 못자니 정말 괴롭고 몸도 지치고 마음도 지치고 그러다가 시간은 가고 잠을 못이루시는 분이 많으시죠. 이번에는 불면증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 불면증 자가진단

 

1. 잠을 자기 위해서는 30분 이상의 시간이 걸립니다.

 

2. 잠을 자려하면 머리 속에 여러가지 생각이 떠오릅니다.

 

3. 잠이 들어도 여러번 깨어 숙면을 못합니다.

 

4. 잠에서 깨어도 개운하지 않고 나른하며 머리가 무겁습니다.

 

5. 낮에 일하거나 활동을 하는 경우 쉽게 피곤하고 집중력이 떨어집니다.

 

6. 깜빡깜빡 자주 하고 특히 수학적 계산 시 실수가 잦습니다.

 

7. 평소 기분이 너무 우울해지며 무기력해집니다.

 

8.  과거에 연연하여 과거일이 계속 머리에 남아 있습니다.

 

9. 가슴이 두근거리는 경우가 많고 쉽게 잘 놀랍니다.

 

10. 밤에 꾸었던 꿈이 가끔 떠오릅니다.

 

이 중에 5가지가 해당된다면 불면증일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 불면증 극복하는 음식

 

○ 허브차

 

 

 

캐모마일과 같은 진정효과가 있는 허브차는 잠이 드는 시간을 단축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또, 좀 더 깊은 수면을 취하도록 돕기 때문에 다음날 피로를 줄여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 체리

 

 

 

체리는 수면 사이클을 조정하는데 도움이 되는 멜라토닌이라는 호르몬을 함유하고 있어 불면증의 강도를 떨어뜨리는 역할을 합니다.

 

○ 호두

 

 

 

호두는 체리와 마친가지로 수면을 유도하는 멜라토닌을 하유하고 있으며 늦은 저녁 시간 말린 체리와 호두를 함께 먹으면 숙면을 할 수 있습니다.

 

○ 바나나

 

 

 

바나나에 든 비티민 B6는 뇌의 활동을 촉진시켜 아침 시간 정신을 맑게 깨우는 작용을 합니다. 또 마그네슘과 칼륨은 근육의 긴장을 이완시켜 몸을 편안하게 만들고 휴식을 취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쌀밥, 감자

 

 

 

 

 

쌀밥, 감자 등에 든 복합탄수화물은 소화가 빠르고, 몸이 휴식을 취하는 준비를 하도록 만들어줍니다. 단, 이러한 음식은 밤늦게 많이 먹을 경우 뱃살의 원인이 되므로 양을 적당히 조절해야 합니다.

 

○ 우유

 

 

 

우유 역시 밤잠을 이루게 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우유에 든 칼슘은 마그네슘이나 칼륨처럼 몸을 편안하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우유를 따뜻하게 데우면 긴장이 되거나 들뜬 마음이 진정되고 누그러지면서 휴식을 취할 시간ㅇ리ㅏ는 신호를 뇌에 전달해줍니다.

 

○ 콩류

 

 

 

강낭콩, 완두콩, 땅콩과 같은 콩류에는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미네랄 성분은 강력한 이완제로 작용해 수면의 질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 칠면조 고기

 

 

 

칠면조에 든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은 수면을 유도하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닭고기나 생선과 같은 살코기는 신경전달물질의 일종인 세로토닌의 수치를 높여 수면을 돕습니다. 세로토닌이 체내에서 부족해지면 수면 사이클이 무너진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